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반응형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지능검사 실시의 유의사항
- 행동 읽어주기
- 아동용 지능검사(k-wisc-ⅲ)
- 아동상담과 평가
- 아동 심리평가 선택 시 고려사항
- 아동상담 과정
- 아동 심리평가의 종류
- 대상관계의 발달과정
- 심리평가의 개념
- 추적반응(tracking)
- 영국 대상관계이론
- 발달정신병리학
- 아동중심 놀이치료
- 개방식 질문
- 우울증
- 유아용 지능검사(k-wppsi)
- 구조적 대상관계이론
- 불안장애
- 정신병리
- 아동상담
- 수용적 반응 : 반영
- 동작성 검사
-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치료자의 역할
- 심리평가의 필요성
- 분리개별화 과정
- 투사적 검사
- 북미 대상관계이론
- DSM-ⅳ
- 아동 심리평가의 유형
- 언어성 검사
Archives
- Today
- Total
목록2024/12/17 (1)
나의나무
대상관계이론
1. 이론의 독특성- 대상관계이론은 정신분석이론에서 발전된 몇 가지 이론들 중의 하나로, 영국정신분석연구소를 중심으로 발달하였다.대상관계이론에서는 타자와 관계를 맺고 정서적으로 교류하고자 하는 욕구를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욕구라고 전제한다. 이는 인간의 기본 동기를 생물학적인 본능인 성적·공격적 추동으로 본 정신분석이론과 그 견해를 달리하는 것이다.정신분석이론에서도 대상의 개념이 언급되나, 이는 본능적 추동과 관련된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사람이나 물건이라는 의미로 한정된다. 이에 반해 대상관계이론에서는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수단 이상의 의미를 대상에 부여한다.즉, 대상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 대상에 대한 이미지를 자기 속에 내면화시키며, 그렇게 내면화된 정신적 표상이 자기가 대상과 상호작용할 때 ..
심리공부
2024. 12. 17. 1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