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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상담가의 인간적•전문적•윤리적 자질

4월의다이아 2024. 12. 9. 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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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담가의 특성은 상담에 대한 교육적 자격과 상담 경험 및 훈련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 상담자의 자질은 일반적으로 인간적 자질, 전문적 자질, 그리고 윤리적 자질로 나눈다. 상담자의 세 가지 자질 특성에 대해 Brammer(1988)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1. 인간적 자질

- 상담자의 성격이나 인간성은 내담자에게 상담전략이나 기법 이상으로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온다.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로는 원만한 성품에, 소신이 있고, 인간 문제에 대해 민감해야 하며, 모든 모호한 것에 대한 인내심, 감수성, 이해력 및 아동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포함된다. 

 

① 자아의식이 투철해야 한다.

 

- 자아의식이라는 것은 내가 누구인가를 올바로 깨닫는 것을 말한다. 상담자는 자신의 가치관과 의식에 대해 자각하고 있어야 하며, 자신의 삶과 생각이 분명해야 한다. 자아의식이 투철하지 못하면 내담자를 효과적으로 도와줄 수 없다. 

 

② 인간문제를 다루는 일에 관심이 있어야 한다.

 

- 상담자는 인간과 인간의 긍정적인 변화에 관심과 흥미를 느껴야 한다. 다른 사람의 문제를 들어주고 해결해 준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어떠한 조건이나 상황에 처한 내담자라도 진심으로 존중하고 따뜻하게 바라보며 문제의 해결에 대한 열의를 가져야 한다. 

 

③ 정서적 안정과 감정의 통제가 있어야 한다.

 

- 상담자는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잘 인식함으로써 역전이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하며, 자신의 정서적 문제들도 잘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사는 자신의 문제에 대한 계속적인 성찰과 개선의 노력을 해야 한다. 

 

④ 모델로서의 상담자가 되어야 한다.

 

- 상담자는 원하든 않든 내담자의 모델이 된다는 것을 의식하여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운 사생활을 영위하고 있어야 한다.

 

⑤ 인간관계 능력이 있어야 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와 편안한 관계를 맺고 대화를 이끌어 나가는 능력이 필요하다. 협동적인 품성, 유머의 사용, 재치, 상대방의 감정에 대한 기민함, 감수성 등이 상담자의 인간관계 능력과 관련된 자질에 포함될 수 있다.

 

⑥ 인간 및 삶의 복합성에 대한 이해와 관용이 있어야 한다.

 

- 상담자는 인간 문제에 대한 폭넓은 관용과 포용적인 자세로 이해하고 수용하며, 최소한 인간적인 자질을 갖추려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2. 전문적 자질

- 인간적인 자질도 중요하지만, 전문상담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적 자질도 갖추어야 한다.

 

① 상담자는 내담자 문제의 성격과 원인에 대해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개념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전문적인 상담자에게는 발달심리, 성격심리, 이상행동 등의 인간이해와 관련된 심리학이나 상담 및 심리치료에 대한 지식과 기술, 경험이 필요하다. 

 

② 상담자는 개인의 이익을 위하여 상담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복지를 최대한으로 보장하기 위해 내담자의 요구를 우선적으로 다루어야 하며, 지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내담자의 복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3. 윤리적 자질

- 상담자는 여러 가지 윤리적 문제에 직면하지만 상담자의 윤리적 문제에 대한 명확하고도 최종적인 대답이란 없기 때문에 끊임없이 이러한 문제에 대해 검토되어야 한다. 이장호(1995)는 상담자가 숙지해야 할 윤리적 자질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 상담자는 자신이 어떠한 개인적 욕구를 가지고 있는지, 상담을 통해 자신이 얻는 바가 무엇인지, 그리고 자신의 욕구와 행동이 내담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명히 자각하고 있어야 한다. 

 

② 상담자는 자신이 소속한 기관이나 조직에서 채택하고 있는 윤리적 규준들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지만, 그러한 규준들을 실제 상담에 적용시키는 것은 다름 아닌 자신이며, 따라서 상담자 자신의 독자적인 판단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상담자는 많은 문제들에는 분명한 대답이 없을 수 있으며 적절한 대답을 찾는 책임이 자신에게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한다. 

 

③ 상담자에게는 내담자의 복리에 대한 책임이 있으며, 내담자를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용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④ 상담자는 치료적 관계를 명백히 해칠 수 있는 내담자와의 어떠한 다른 관계도 가져서는 안 된다. 

 

⑤ 상담자에게는 내담자의 비밀에 대한 보장과 상담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으로 미칠 수 있는 다른 문제들에 대해서도 내담자에 알려줄 책임이 있다. 

 

⑥ 상담자는 자신의 가치관, 태도 등을 자각하고 있어야 하며, 이러한 가치관과 태도가 상담관계 및 내담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⑦ 상담자는 상담의 목표, 기법 및 절차, 그리고 상담관계를 시작함으로써 내담자에게 닥칠지도 모를 위험과 내담자가 상담을 시작하려는 결정을 내리기 전에 고려해야 할 다른 요인들에 대해서도 미리 내담자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⑧ 상담자는 자신이 제공할 수 있는 전문적인 도움의 한계를 잘 알고 있어야 하며, 내담자에게 적절한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이 내려질 때에는 지도감독자의 도움을 받거나 내담자가 다른 상담자에게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의뢰해야 한다. 

 

⑨ 상담자는 상담과정에서 자신이 내담자에게 모델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하며, 따라서 상담자 자신의 생활에서 내담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이나 행동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아동상담"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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