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불안장애
- 구조적 대상관계이론
- 수용적 반응 : 반영
- 아동용 지능검사(k-wisc-ⅲ)
- 심리평가의 개념
- 북미 대상관계이론
-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치료자의 역할
- 우울증
- 동작성 검사
- 대상관계의 발달과정
- 아동중심 놀이치료
- 아동상담 과정
- DSM-ⅳ
- 아동 심리평가 선택 시 고려사항
- 투사적 검사
- 아동 심리평가의 종류
- 지능검사 실시의 유의사항
- 아동상담과 평가
- 분리개별화 과정
- 언어성 검사
- 영국 대상관계이론
- 개방식 질문
- 심리평가의 필요성
- 정신병리
- 추적반응(tracking)
- 유아용 지능검사(k-wppsi)
- 행동 읽어주기
- 발달정신병리학
- 아동 심리평가의 유형
- 아동상담
- Today
- Total
나의나무
아동상담의 목적과 목표 본문
1. 아동상담의 목적
- 아동상담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동이 사회·정서적 어려움을 해결하고 건강한 발달이 이루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를 가능한 한 빨리 이루기 위해서는 두 가지 측면에서 상담목적을 설정하고 상담 작업을 진행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나는 상담과정을 통하여 치료적 관계 속에서 아동이 심리적으로 성숙해지도록 돕는 것이다.
- 치료적 관계라는 대인관계 맥락 안에서 적절한 매개체를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을 도와주어야 한다. 치료적 관계 속에서 상담자는 아동이 겪고 있는 어려움, 즉 좌절, 불안, 공격, 두려움, 혼란 등과 같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아동이 그런 감정과 직면하고 그 감정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한다. 이렇게 감정의 해소가 일어나게 되면 아동은 내부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자신의 무한한 힘을 인식하게 되고, 자신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자신에 관한 일을 스스로 처리하게 된다. 이렇게 심리적으로 성숙해 가기 시작하면서 아동은 자아실현을 하게 되는 것이다.
- 다른 하나는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주요한 환경을 아동의 발달과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개선시키는 일이다. 아동은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는데, 환경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거나 환경의 영향으로 인하여 적응상의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가장 중요한 환경으로는 부모환경으로, 부모와의 상담을 통하여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 부모가 바람직한 양육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리고 선생님이나 친구관계와 같은 외부환경에서도 어려움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부모환경 이외의 사회적 환경 개선에도 노력해야 한다. 이와 같이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화경을 개선한다면 아동이 보다 빨리 정상적인 발달을 회복하고 환경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이러한 주요한 환경 개선이 아동상담의 목적이 된다.
2. 아동상담의 목표
- 아동상담은 성인과 달리 아동이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여 자발적으로 상담실을 찾기 보다느니 주로 부모의 요청이나 교사의 의뢰에 의해 이루어진다. 아동은 부모나 교사에게 크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아동상담의 목표는 아동, 상담자 그리고 부모 혹은 중요한 주변 인물과 함께 정해야 한다. 따라서 아동상담 목표는 일반적인 기본 목표가 있고, 상담과정에서 부모 혹은 주변 인물들에 의해 제기되는 목표, 상담자에 의해 선정된 목표, 아동 스스로 설정한 목표로 구분된다. 먼저 아동상담의 기본적인 상담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아동의 고통스러운 정서적 문제를 다룬다.
• 아동의 사고와 행동을 어느 정도 일치되게 한다.
• 아동이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갖게 한다.
• 아동이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그것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한다.
• 아동이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게 한다.
• 아동이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한다.
• 아동이 충동을 조절하고 책임감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아동이 발달단계에 맞춰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준다.
- 부모의 목표란 부모가 아동을 상담실에 데리고 오면서 설정한 부모 자신의 목표이다. 그리고 상담자의 목표는 상담자가 초기 면접을 통해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가설을 세워서 설정한 목표이다. 마지막으로 아동의 목표는 상담이 진행되면서 드러나게 되는 목표인데, 상담자는 자신이 세운 목표나 부모가 요구하는 목표로 인해 가장 중요한 아동의 목표가 무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아동상담의 목표는 아동의 목표를 최우선으로 부모와 상담자의 목표를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목표설정 과정에는 아동과 부모 또는 가족, 그리고 상담자가 참여하여 상호 협력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아동상담의 목표를 상담에 참여하는 주체에 따라 분석한 것과는 달리 시간 경과에 따라 분류하는 경우도 있다. 우선 아동이 현 상황에서 원하는 것이나 실현 가능한 것을 중심으로 단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궁극적으로 아동이 도달해야 할 가치관의 변화나 사회적응기술 등 오랜 상담기간을 요하는 것을 장기적인 목표로 설정하는 것이다. 이 경우에도 상담 목표를 설정할 때는 상담자와 아동 또는 부모가 함께 의논해서 결정해야 한다. 만약 상담 목표에 대한 아동의 이해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목표가 결정된다면, 상담을 진행해 가면서 아동의 협조를 구하기 힘들 것이며, 아동 스스로도 목표 달성을 위한 책임을 느낄 수가 없게 된다.
아동상담가는 상담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3단계를 거쳐서 신중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1단계 : 아동의 발달 수준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기
- 아동의 인지, 정서, 신체, 사회, 언어 등의 발달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정확하게 묘사하고 상담계획 설정 시 참고해야 한다. 인지기능에 대해서는 현재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지적 능력까지도 고려한다. 정서는 아동의 감정패턴을 주시하여 아동이 감정을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표현하는지 얼마나 표현할 수 있는지를 봐야 한다. 또한 아동이 긴장되거나 두려운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알아내고, 스스로 자신이나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는가의 반응패턴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이밖에도 아동의 신체발달 수준, 사회, 언어적 발달 수준에 대한 구체적인 기술이 필요하다.
2단계 : 원인 설정하기
- 아동이 적응해 나가는 데 있어 현재 보이는 방식으로 반응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인 요인이 있다. 그 요인은 첫째, 아동 자신이 지니고 있는 선천적 요소로, 학습장애, 시청각장애 등 아동 자신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특성으로 아동의 적응방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다. 둘째는 환경적인 요소로 부모, 가족, 친구, 교사, 병원이나 교육기관 등이 있는데, 이 중 부모나 가족의 영향은 가장 강력한 요소로 꼽힐 수 있다. 즉, 아동의 기능 수준에 대한 부모나 가족의 영향, 상담에 대한 지지적인 역할수행 정도 등이 아동상담 목표 설정 단계에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3단계 : 현재의 어려움을 지속시키는 요인 설정하기
- 아동 자신의 선천적인 부분과 발달적 수준을 고려하고 환경적인 요소를 포함시켜 각각의 영역에서 아동에게 현재의 어려움을 지속하게 하고 가속시키는 요인을 찾아본다.
이상의 3단계 작업을 통해 아동의 어려움을 파악한 후에 현재의 어려움을 지속하게 하고 가속화시키는 요인을 제거하고 최적의 기능을 발휘하도록 도울 수 있는 상담 목표를 설정한다. 아동상담의 목표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세우는 것이 중요한데, 상담 목표가 명확하지 않고 지나치게 추상적이면 상담의 방향이 모호해져서 아동상담의 방향성을 잃게 되는 일이 발생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 아동상담 목표 기록지 >
○ 1단계 목표 : 기본적인 상담 목표 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단계 목표 : 부모의 상담 목표 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3단계 목표 : 상담자에 의해 세워진 상담 목표 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4단계 목표 : 아동의 상담 목표 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사례 개념화 : |
◆"아동상담"에서 인용함.
'심리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영역, 아동상담 준비 (4) | 2024.12.11 |
---|---|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치료자의 역할① (1) | 2024.12.11 |
아동상담가의 인간적•전문적•윤리적 자질 (3) | 2024.12.09 |
아동상담의 독특성 (2) | 2024.12.08 |
아동기 : 불안장애-⑤ (2) | 2023.10.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