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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공부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영역, 아동상담 준비

4월의다이아 2024. 12. 11. 0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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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영역

 

-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는 주로 증상이 어떤 형태로 표출되는가, 어떻게 그 증상을 완화시키는가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각 아동마다 그런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나 경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보다 근본적인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아동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개성 가능한 자원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 또는 부모가 상담을 요청할 때 다양한 호소문제를 제시하는데, 김영숙과 이재연(1993)은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영역을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하였다. 

 

① 대인관계 갈등에 관련된 문제이다. 아동은 자신의 부모, 형제, 교사 및 또래 아동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좀 더 좋은 관계를 원한다. 

② 개인 내적인 갈등 혹은 자기 자신과의 갈등에 관련된 문제이다. 아동은 의사결정 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그 갈등의 결과와 대안을 명료하게 하는데 도움을 필요로 한다. 

③ 자기 자신에 대한 정보에 관한 문제이다. 아동은 자신의 능력, 장점, 관심 가치에 대해 학습할 필요가 있다.

④ 환경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는 문제이다. 아동은 성공적인 학교생활에 관한 정보나 직업교육에 관한 정보를 필요로 한다.

⑤ 기술부족으로 인한 문제이다. 아동은 효율적인 학습 방법, 주장적인 행동, 경청기술이나 친구 사귀는 방법 같은 구체적인 기술에 대해 학습할 필요가 있다. 

 

- 임상현장에서 사용하는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4판」(DSM-Ⅳ: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에서는 흔히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진단되는 장애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면서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영역을 유형화하여 제시하였다. 

 

< DSM-Ⅳ에서 분류된 아동기 장애 유형 >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 
정신지체 가벼운 정도, 중간정도, 심한정도
학습장애 읽기장애, 쓰기장애, 셈하기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학습장애
운동기술장애 발달성 근육운동 조정장애
의사소통장애 표현성 언어장애, 음성학적 장애, 말더듬기, 달리 분류되지 않는 의사소통장애
광범위성 발달장애 자폐장애, 레트장애, 소아기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광범위성 발달장애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파괴적 행동장애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 및 섭식 장애 이식증, 반추장애, 유아기 또는 아동기의 섭식장애
틱장애 뚜렛장애, 만성 운동성 장애, 음성 틱장애, 일과성 틱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틱장애
배설장애 유분증, 유뇨증
기타장애 분리불안장애, 선택적 함구증, 유아기 또는 아동기의 반응성 애착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불안장애 공포장애, 강박장애, 과잉불안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기분장애 우울장애

 

- 상담에서 자주 다루는 문제와 치료개입과 전략을 체계화시키기 위해서 Lazarus(1992)는 BASIC ID 모델을 개발하여, 상담에서 다루는 문제영역을 7가지로 구분하였다. 

 

B : 행동(behavior) - 싸움, 방해, 훔치기, 떠들기, 미루는 버릇 등

A : 정서(affect) - 분노의 표현, 불안, 공포, 우울 등

S : 감각/학교(sensation/school) - 두통, 요통과 복통, 학교에서의 부적응 등 지각 - 운동 상의 문제 등

I : 심상(image) - 악몽, 낮은 자아개념, 거부에 대한 공포, 지나친 공상과 환상 등

C : 인지(cognition) - 비합리적 사고, 의사결정에 대한 어려움, 문제해결의 어려움, 목표 설정의 어려움 등

I : 대인관계(interpersonal relationship) - 다른 사람 앞에서의 위축(수줍음), 성인이나 또래와의 갈등, 가족문제 등

D : 약물/체중조절(drug/diet) - 체중조절, 약물 남용, 담배, 술, 그 외의 약물사용 등

 

- Keat(1990)는  Lazarus의  BASIC ID 모델을 아동상담에 적용하여 아동의 문제를 분류하고, 실용적이며 절충적인 상담 전략을 제공하는 HELPING 모델을 개발하였다. 

 

H : 건강(health) 문제 - 통증, 질병 등

E : 정서(emotion) 문제 - 불안, 분노, 의기소침 등

L : 학습(learning) 문제 - 결함, 실패, 얕은 감각 등

P : 대인관계 (interpersonal relationship) 문제 - 성인 및 또래관계 등

I : 심상(imagery) 문제 - 낮은 자존감, 대처기술 부족 등

N : 알고자 하는 욕구(need) - 실망, 그릇된 사고, 정보 부족 등

G : 활동, 행동 및 결과에 대한 지도(guidance) - 행동 결핍 및 동기 문제 등

 

이상과 같은 아동상담에서 다루어지는 문제는 상담을 통해 긍정적인 행동변화, 부정적인 감정의 감소 및 해소, 문제해결, 의사결정, 인격의 성장을 목표로 설정된다. 

 

아동상담 준비

- 아동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은 아동상담 준비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상담실의 내부 시설이나 비품, 가구 마련은 물론 실내디자인에 이르는 물리적 환경은 치료적 효과가 발휘될 수 있게 여러 가지 면을 고려하여 준비하여야 한다. 상담실의 물리적 환경이 잘 준비되면 될수록 아동은 상담에 더 수월하게 참여하게 된다. 상담자는 성공적인 상담을 위해 환경에 대한 기본 사항을 잘 고려한 후 상담실을 준비해야 하는데, 김춘경(2004)은 상담실의 물리적 구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① 상담실을 마련할 때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은 안전함과 사생활 보호이다. 덧붙여 편안함과 편리함도 고려해야 한다. 안전함은 아동과의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 상담을 지속시키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② 상담실의 크기도 중요한 물리적 환경으로, 아동의 감정을 발산시킬 수 있는 적절한 크기의 공간이 필요하다. 지나치게 공간이 큰 경우에는 아동이 부산해지거나 주의가 분산되며, 너무 작은 공간은 아동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제약을 주므로 아동의 연령과 내담 아동 수를 고려한 공간 크기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③ 상담실의 창문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한데, 창문은 협소한 공간을 넓게 보이는 효과를 갖고 있지만, 지나치게 클 경우 주의산만을 초래할 수 있다. 반면 창문이 없는 방은 답답하고 위협감을 줄 수 있으므로, 창문을 블라인드로 가리거나 조절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도록 한다. 

 

④ 상담실의 물리적 환경에는 대기실도 포함시켜야 하는데, 대기실은 아동을 환영하는 분위기로 만들어야 하며, 부모면담 동안 아동이 볼 수 있는 아동용 책과 잡지를 구비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상담가는 아동을 위해 치료적 가치를 지닌 그림책을 구비해 두어야 하며, 대기실의 아동들이 상담실에서 치료받는 아동의 치료를 방해하지 않도록 방음장치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⑤ 상담실의 바닥은 미끄러지지 않고 청소하기 쉬운 재질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세균방지 카펫이나 부드러운 비닐장판이라면 더욱 좋다. 상담영역에 따라 카펫과 비닐장판을 함께 사용하는 것도 좋은데, 딱딱한 타일은 사고를 일으킬 수 있고 싸늘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벽도 청소가 가능한 소재가 좋고 색상은 마음을 밝게 해 주는 색이 적절하다.

 

⑥ 상담실에 싱크대가 설치되어 있으면 여러모로 유용하다. 특히 미술활동이나 모래놀이를 하고 나서 필요한데, 손이 더러워질까 봐 미술활동이나 모래놀이를 망설이는 아동에게 유용하다.

 

 

 

◆"아동상담"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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