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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관계이론

4월의다이아 2024. 12. 17. 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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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론의 독특성

- 대상관계이론은 정신분석이론에서 발전된 몇 가지 이론들 중의 하나로, 영국정신분석연구소를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대상관계이론에서는 타자와 관계를 맺고 정서적으로 교류하고자 하는 욕구를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욕구라고 전제한다. 이는 인간의 기본 동기를 생물학적인 본능인 성적·공격적 추동으로 본 정신분석이론과 그 견해를 달리하는 것이다.

정신분석이론에서도 대상의 개념이 언급되나, 이는 본능적 추동과 관련된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사람이나 물건이라는 의미로 한정된다. 이에 반해 대상관계이론에서는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수단 이상의 의미를 대상에 부여한다.

즉, 대상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 대상에 대한 이미지를 자기 속에 내면화시키며, 그렇게 내면화된 정신적 표상이 자기가 대상과 상호작용할 때 중요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개념을 포함한다. 

 

-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자기의 발달과 성격형성에 있어서 생물학적 요소인 본능적 추동의 영향을 강조하고 개인 내적인 심리에 초점을 두는 반면 자기가 관계 맺는 대상과 이루어지는 실제적인 상호작용은 크게 다루지 않는다.

이에 반해 대상관계이론에서는 생애 초기 양육자와의 상호작용 경험이 성격구조의 형성 및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갓 태어난 아기는 심리적으로 미분화된 상태에서 생존을 위해 자신을 돌보는 사람에게 의존하며, 자신이 분리된 개체임을 의식하지 못한다. 양육자의 사랑과 돌봄을 받으면서 점차 아기는 자기가 분리된 개체임을 인식하고 자신의 약점과 갈망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며 다른 사람을 배려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

그러나 생애 초기에 충분히 좋은 양육을 받지 못하거나 반영 경험이 부족하거나 대상표상에 대한 분열 등을 경험하면 자기를 온전하게 형성하고 통합하지 못하여 정신장애가 초래될 수 있다.

따라서 대상관계이론은 오이디푸스 갈등 이전 생애 초기의 경험에서 비롯되는 정신장애, 예를 들면 경계선 성격장애, 자기애적 성격장애 등을 이해하고 치료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2. 이론의 발달과정

- 대상관계이론은 크게 영국학파와 미국학파로 나눌 수 있다. 초기 대상관계이론을 발달시킨 전통 학파는 영국학파로서 이에 속하는 대표적인 이론가로는 Melanie Klein, Donald Winnicott, Ronald Fairbain 등이며, 이들로부터 영향을 받은 미국학파로는 Arnold Modell, Heinz Kohut, Ottto Kernberg 등을 들 수 있다.

 

- 영국 대상관계이론의 가장 중심적인 인물이었던 Klein은 Freud의 추동 본능 견해를 어느 정도 수용하였다.

Klein은 죄책감과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출생 시부터 공격적 추동으로 인해 항상 파괴 위협을 받고 있으며, 이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결정적인 요인은 외부세계와의 관계라고 보았다. 모든 관계의 근원은 모-자 관계로, 어머니와의 관계는 아동의 삶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는 인간의 정신구조는 다양한 내적 대상에서 비롯되며, 이러한 내적 대상은 외부세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Klein은 투사, 내사, 분열, 투사적 동일시 등 대상관계이론의 기본 개념들을 확립하였다. 

 

- 영국 대상관계이론의 또 다른 중심인물인 Winnicott은 Klein의 관점에 동조하면서도 추동 본능에 초점을 둔 구조모형 대신 자기-대상 이론을 발전시켰다. 그에 따르면, 인간은 자기 개념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욕구를 갖고 태어나며, 이 욕구는 어머니-유아라는 하나의 단위로부터 발전해 나간다. 즉, 아기는 자신을 헌신적으로 돌보는 어머니를 통해 자신의 욕구에 어머니가 항상 정확하게 반응할 것이라는 공생적 환상을 가지게 되며, 이러한 환상은 이후 자기에 대한 감각을 발달시키는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어머니가 자녀의 생각을 공감해 주고 신속하게 반응해 주는 것이 자녀의 건강한 발달에 필수적인 요인이라고 하였다. 어머니의 공감은 아기로 하여금 자신을 어머니와 분리시켜 독립된 존재로 나아갈 수 있게 해 주며 이러한 경험이 이후의 대인관계의 토대가 된다. 이러한 Winnicott의 견해는 대상과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 것으로, 내적 표상에 초점을 두었던 Klein의 견해와 대조를 이룬다.  Fairbain 역시 Winnicott과 마찬가지로 Klein이 고수한 본능적 추동 개념을 완전히 폐기하고 타자와의 관계형성을 인간 행동의 근본 동기라고 강조하면서 대상관계이론을 하나의 이론으로 구축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 북미 대상관계이론가인 Modell은 본능을 두 개의 범주, 즉 성적 리비도와 공격성을 원초적 본능으로, 대상과의 관계형성 욕구를 자아 본능으로 구분함으로써 영국의 대상관계이론과 전통적인 정신분석이론을 통합하려고 하였다.

그는 대상관계에 대한 욕구를 생물학적인 본능으로 보지 않고, 대상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대상이 자신을 욕구를 만족시켜 줄 때 충족되는 자아 본능으로 보았다. 자아 본능은 좋은 대상을 동일시함으로써 원초적 본능을 지배하고자 하는데, 만약 원초적 본능으로 지배하지 못하게 되면 정신병리가 나타난다고 보았다.

 

- 이러한 Modell의 통합시도를 자기 심리학으로 발전시킨 사람은 Kohut이다. 그는 자기애적 환자를 주로 연구하였는데, 전통적인 추동모델로는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보고 관계모델을 도입하였다. 자기애는 리비도가 대상이 아닌 자기에게로 집중되는 것으로, 출생 초기에는 누구나 자기애적 욕구를 지닌다. 이러한 자기애적 욕구는 양육자의 민감한 양육과 공감을 통해 충족되는데, 이때 양육자는 자기 대상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자기 대상이란 아동으로 하여금 자기의 응집성, 항상성, 탄력성을 느낄 수 있게 도와주는 타자로서, 자아기능이 성숙되기 전 유아에게 그 기능을 대신해 준다. 민감한 양육과 공감을 통해 외부세계에 대해 안전감을 느끼게 되면 아이는 자기 대상인 양육자의 기능적 특성을 내면화하게 되면서 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좌절과 실망을 견디어 내게 되고,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서 자신의 내적 구조를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양육자가 안전감을 제공하지 못하면 아이는 전능한 존재로서의 자기 표상과 이상적인 양육자에 대한 표상을 분리한 채 유지함으로써 표상들을 자기 구조에 통합시키지 못하게 되어 자기 표상이 역기능적으로 작동하고 대인관계에 혼란을 유발하게 된다. 

 

- Kernberg는 정신분석이론의 본능모형과 구조모형을 대상관계이론과 통합하여 구조적 대상관계이론을 발달시켰다.

그는 정신구조가 자기 표상, 대상표상, 그리고 이를 연결하는 정서상태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였다. 다른 대상관계이론가들도 자기 표상, 대상표상을 언급하였으나, 그는 두 가지 표상을 연결하는 정서상태가 내면화를 주도하며 정신표상의 발달은 내면화과정의 산물이라고 주장함으로써 그들과 입장을 달리하였다. 

 

- 대상관계의 발달과정은 Margaret Mahler에 의해 정립되었다. Mahler에 따르면, 아기는 출생 초기 주위 환경과 자신을 구분하지 못하지만 발달하면서 자기 이외에 다른 것이 존재하는 것을 알게 되고 점차 자기 주위의 것들과 자신을 구분하게 되면서 자신을 독립된 개체로 인식하게 된다고 하였다. 이 과정을 분리개별화 과정이라 하며, 정서적으로 건강한 아이는 분리 개별화가 잘된 아이이며, 어머니의 양육방식이 분리개별화의 성공 여부를 좌우한다고 보았다. 

 

 

 

 

◆"아동상담"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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