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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관계의 발달과정
- 아동상담과 평가
- 영국 대상관계이론
- 심리평가의 필요성
- 아동상담 과정
- 아동 심리평가 선택 시 고려사항
- 추적반응(tracking)
- 유아용 지능검사(k-wppsi)
- 정신병리
- 심리평가의 개념
- 개방식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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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어성 검사
- 아동 심리평가의 유형
- 아동중심 놀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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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 심리평가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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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상담과 평가 본문
1. 아동상담에서 심리평가의 개념 및 필요성
(1) 심리평가의 개념
- 아동상담 장면에서 아동의 인지적·정서적 특성과 아동기 장애의 유형 및 심각성을 이해하고 진단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심리평가가 실시된다. 심리평가는 심리검사, 가족과 부모 및 아동면담, 행동관찰에서 얻은 다양한 정보들과 아동의 행동과 성격, 정신장애 등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아동 개인에 대해 포괄적이고 전문적인 결정을 내리는 과정이다. 특히 아동의 심리평가에서는 성인보다 더욱 규준적인 아동 발달과정에 대한 지식을 기초로 하여 평가되어야 한다.
(2) 심리평가의 필요성
① 상담가의 전문성
- 상담과 평가는 동일한 영역은 아니지만 상담자의 정확한 평가와 진단은 진단 이후 이루어질 아동 상담과정 전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상담가는 객관적이고 타당한 방법에 의한 평가를 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길러야 한다. 미국상담학회의 윤리지침에는 평가, 진단, 해석에 관한 내용이 제시되어 있고, 한국상담학회 윤리규정에는 상담자의 심리평가에 대한 자격, 표준화 절차, 평가를 전달하는 과정에 대한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모든 상담자는 심리검사 도구와 기술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전문적인 훈련을 받아야 한다.
② 공통의 치료적 목표 설정
- 심리평가의 객관적 자료를 통해 상담자와 아동 및 부모 사이에서 아동에 관한 공통의 치료적 목표를 설정한 경우, 아동과 부모는 상담에 더욱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면담에만 의존하는 것에 비해 적절한 심리검사를 활용할 경우 상담자는 아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며 아동의 문제에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상담과정이 촉진된다.
③ 아동에 관한 다양한 정보 수집
- 상담자는 심리검사를 통해 아동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를테면 아동이 일상생활 중 직접 말하기 힘들어하는 주제가 심리검사를 통해 드러나기도 하며, 언어적 능력이 우수하며 모든 상황을 알고 행동할 것으로 보이는 아동 중 대처능력이 부족한 경우는 습득된 지식은 있으나 그 지식을 활용하는 문제해결 능력인 동작성 지능이 부족하기 때문임을 알게 되어 부모의 의문이 풀리기도 한다.
④ 아동의 강점과 약점 확인
- 상담의 궁극적인 목표는 단순히 문제행동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발달을 적절하게 촉진하는 데 있다. 따라서 가족 역동, 성격의 변화 가능한 측면, 환경적 스트레스, 대처전략, 학습 형태 등과 같이 변화될 수 있는 요인들을 규명하고 개입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심리검사를 활용할 수 있다. 상담자는 긍정적인 심리 진단을 위해 아동의 취약한 특성, 아동의 강점과 장점, 아동 환경의 역기능적 측면, 그리고 아동 환경 내의 자원 등을 포괄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이러한 평가를 통해 아동의 약점과 강점을 파악하여 변화과정을 적절하게 촉진하고 취약한 영역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를 제시할 수 있다.
2. 아동 심리평가 선택 시 고려사항
- 심리평가에 있어 아동용 심리검사 배터리는 없으나 일반적으로 아동의 인지적·정서적·성격적 특성, 사회성 발달, 뇌기능 장애가 있는지 여부를 정확히 알기 위해 객관적 검사와 투사검사로 이루어진 심리검사를 실시한다.
(1) 아동 문제와의 관련성
- 심리검사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선택한 검사가 검사 실시의 목적에 부합하는가이다. 아동이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어떤 정보를 줄지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우선적으로 검사를 선택하여 실시하는 경우 불필요한 자료를 과잉으로 얻거나 반드시 필요한 자료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
(2) 표준화
- 검사의 표준화는 검사를 제작하는 과정 중 표준화 표본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느냐의 여부를 말한다. 표준화된 검사 도구는 '규준'(norm)이 되는 집단의 연령, 성, 인종 배경, 사회·경제적 위치, 지적 수준 등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야 하며,
그 규준에 검사받을 아동이 포함되어야 한다.
(3) 타당도
- 측정하고자 하는 영역을 얼마나 잘 측정하는가를 알아보는 타당도는 크게 내용 타당도, 동시 타당도, 구성 타당도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내용 타당도는 검사에 의해 측정된 것이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핵심적으로 측정하고 있는가를, 동시 타당도는 검사가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고 있는 다른 측정치들과 상관관계를 가지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며, 또한 구성 타당도는 어떤 이론과 가정에 기초하여 검사를 구성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4) 신뢰도
- 신뢰도란 검사한 특성이 오차 없이 측정되었느냐 하는 개념으로, 검사 점수가 시간의 변화에 따라 얼마나 일관성 있게 나타나는지의 정도를 의미한다.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들은 검사 자체와 관련된 것으로 검사의 길이, 지시의 명료성, 채점의 객관성, 아동의 주의집중력, 검사 동기. 불안 등이 포함된다.
(5) 실용성
- 검사 실시와 채점의 간편성, 시행 시간, 심리검사의 경제성 등이 검토되며, 가능하면 시행과 채점이 간편하고 시행 시간도 적절하고 검사비용도 지나치게 부담이 되지 않는 검사를 선정하여야 한다. 효율적인 심리검사 수행을 위해서 평가자는 무엇보다 각 사례에 적절하고 유용한 심리검사를 선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테면 연령이 어리거나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인 경우에는 장시간 동안 검사를 수행하기가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심리검사 배터리를 실시할 필요는 없고, 아동을 이해하고 진단하는 데 꼭 필요한 검사를 선별해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아동 심리평가의 유형
(1) 객관적 검사
- 객관적 검사는 검사 문항이 정해져 있고 피검자의 반응에 대한 채점이나 검사 실시 절차, 규준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는 구조화된 검사이다. 웩슬러 지능검사, 벤더-게슈탈트 검사, 주의력 검사, 기초 학습기능 검사들이 한국판 표준화 연구가 이루어진 대표적인 객관적 검사이다.
- 객관적 검사는 실시가 간편하며,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고, 투사검사에 비해 검사자 변인이나 검사 상황변인에 따라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객관성이 보장될 수 있다. 반면, 피검자들은 문항 내용이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객관적 검사문항에 자신의 현 상태를 응답하기보다는 바람직한 영향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으며, 개인이 응답하는 방식 가운데 일정한 흐름이 있어서 이러한 반응 방식에 따라 결과가 영향을 받는다.
(2) 투사적 검사
- 투사적 검사는 가능한 한 언어적 지시 사항을 적게 하여 자유롭게 반응할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아동의 성격이나 무의식적 욕구, 갈등을 이해하는 비구조적인 검사이다. 투사적 검사는 방어하기가 어렵고, 면접이나 행동관찰, 객관적 검사반응과 달리 매우 독특한 반응이 풍부하여 아동을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또한 투사적 검사는 자극적 성질이 강렬하여 평소에는 의식화되지 않던 사고나 감정이 자극됨으로써 전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심리적 특성으로 반응할 수 있다. 그러나 투사적 검사는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낮으며 반응에 대한 상황적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이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투사적 검사로는 로샤, 주제 통각 검사,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운동성 가족화 검사, 문장완성검사 등이 있다.
◆"아동상담"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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