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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심리평가의 종류 본문
1. 아동용 지능검사(K-WISC-Ⅲ)
K-WISC-Ⅲ(Korean -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는 13개의 소검사(6개의 언어성 검사와 7개의 동작성 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만 6세부터 만 16세 11개월까지 실시 가능하다. 검사는 검사 요강과 기록 용지에 제시된 순서대로 실시하면 된다.
(1) 언어성 검사
① 상식(30문항) : 피검사자의 선천적 능력, 풍부한 초기 환경 조건, 학교생활 및 문화적 경험 등으로부터 누적된 지식이 어느 정도 되는가를 측정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공통성(19문항) : 언어적 개념 형성과 추상력, 논리적 사고 등을 측정한다. 언어성 검사 중 특정한 학습경험이나 정규교육의 경험 등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③ 산수(24문항) : 가감승제의 기본방식을 알면 풀 수 있는 문항들과 주의 깊은 정신적 조작을 요하는 문항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수리력, 사고력, 주의집중력 등을 측정한다.
④ 어휘(30문항) : 문화적 경험, 교육적 환경과 밀접히 관련된 아동의 학습능력, 개념의 풍부성, 기억력, 개념 형성, 언어 능력 등 개인의 지적 능력을 측정한다.
⑤ 이해(18문항) : 일상생활의 경험, 대인관계, 사회적 관습 등을 반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상황을 잘 이해하고 이에 따른 문제해결 방안을 찾아내는 능력을 측정한다.
⑥ 숫자(15문항, 보충검사) : 청각적 주의력과 단기 기억 능력을 측정한다.
(2) 동작성 검사
① 빠진 곳 찾기(30문항) : 중요한 부분과 지엽적인 부분을 구별하는 능력과 집중력, 사고력(또는 시각적 예민성), 시각적 구성력 및 시각적 기억력, 세밀한 관찰력 등이 요구된다.
② 기호 쓰기: 시지각-운동 협응능력, 정신적 작업의 민첩성 및 단기 기억력, 쓰기 능력 및 소근육 발달 정도를 측정한다.
③ 차례 맞추기(14문항) : 사회적 상황에 대한 해석과 그림에 담겨 있는 의미(이야기)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④ 토막 짜기(12문항) : 조직통합 능력, 시지각-운동 협응능력과 지각 구상 능력, 시각-공간 능력 등을 측정하는 것으로 운동 능력과 색채지각 능력도 수행에 영향을 미친다.
⑤ 모양 맞추기(5문항) : 조직통합 능력, 시지각-운동 협응능력을 측정한다.
⑥ 동형 찾기(45문항, 보충검사) : 시지각- 운동 협응능력, 정신적 작업의 민첩성, 속도 및 정확성이 검사 점수에 영향을 미친다.
⑦ 미로(10문항, 보충검사) : 계획 능력과 지각 구성 능력을 측정하며, 시지각-운동 협응능력과 속도 및 정확성이 검사 점수에 영향을 미친다.
(3) 지능검사 실시의 유의사항
① 아동이 기록용지나 지침서를 보지 않도록 검사도구를 조직화하여 배치한다.
② 검사도구들은 검사자 뒤에 있는 의자에 놓아서 아동이 볼 수 없게 하는 것이 아동이 검사에 집중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소책자나 모양 맞추기 조각과 같은 검사도구들은 필요하지 않을 때에는 검사가방 안에 다시 넣어두는 것이 적절하다.
③ 소검사에 따라 실시가 매우 복잡할 수 있으므로 검사도구를 익숙하게 잘 다루어야 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모양 맞추기는 배열판에 있는 그림에 따라 배열하고, 짧은 시간에 치우고, 지시문을 읽어주고, 시간을 재고, 아동이 과제를 끝내면 시간과 맞춘 조작과 연결면 수 등을 정확히 기록하고, 다시 상자에 담고, 다음 문항의 조각을 준비하는 등의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다. 이런 과정에서 검사가 부드럽게 이어지고 아동의 주의가 산만해지지 않도록 검사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④ 초시계를 사용할 때는 조용히 다루고, 가능한 한 아동이 볼 수 없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검사자가 아동에게 뭔가 숨기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⑤ 지능검사는 객관적 검사로, IQ 지수가 주는 다양한 의미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인용 검사이기 때문에 점수와 함께 피검자의 행동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검사 도중에 피검사자가 하는 말, 몸짓, 얼굴 표정, 반응 시간, 반응 태도 등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관찰 자료의 분석이 태도적인 측면에서는 피검사자가 검사자에게 어떻게 대하는가, 검사에 대한 접근 태도는 어떤가, 자신에 대해서는 어떤 태도를 취하는가, 검사 도중의 성공 및 실패에 대해서는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가 등을 유의해서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언어 사용 측면에서 유창력, 정확성, 정서적 긴장 등을 살피고, 감각-근육 운동 측면에서는 손·발·얼굴의 움직임이 어떤가, 운동 반응이 민첩한가 아니면 둔한가를 주의해서 관찰한다. 또한 시간이 경과함에 따른 아동의 변화도 관찰의 대상으로 중요한 정보를 준다. 어떤 아동들은 검사 초반에 실시하는 소검사는 집중하며 검사자를 잘 따라오다가 검사 후반에 실시하는 소검사에서는 충동적으로 답하여 자신의 기량을 다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IQ지수보다는 관찰한 자료 분석을 통해 검사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2. 유아용 지능검사(K-WPPSI)
K-WPPSI( Korean - Wechsler Preschool &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는 만 3세에서 7세 3개월 유아의 지능을 측정하기 위한 WPPSI-R(1989)을 박혜원·곽금주·박광배가 한국판으로 표준화한 유아용 지능검사도구이다. K-WPPSI는 유아의 교육, 치료, 연구를 위해 사용되며, 특히 특수교육이 필요한 영재 아동이나 지체 아동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만 3세에서 7세 3개월 유아를 대상으로 개발되었으나, 어린 영아라도 매우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영재 아동이나 연령은 많지만 발달상 문제를 보이는 지체 유아는 연령의 제한 범위를 벗어나더라도 사용될 수 있다. 여러 가지 소검사를 통해 전반적인 지적 능력인 전체 지능과 동작성 지능, 언어성 지능을 산출할 수 있다.
(1) 언어성 검사
① 상식(27문항) : 아동의 선천적 능력, 풍부한 초기 환경이나 교육적 자극으로부터 배우고 경험한 것에 의해 누적된 지식, 아동의 기본적 지식의 양과 정보, 장기기억 능력을 측정한다. 문화적 기회와 지적 호기심에 영향을 받는 반면 정신병리와 대뇌손상에 영향을 덜 받는다.
② 이해(15문항) : 사회적 상황을 잘 이해하고 이에 따른 문제해결 방안 찾기, 사회적 판단력과 행동에 대한 보편적인 지식을 측정한다. 사회성숙 정도 및 언어적 표현 능력은 검사 수행에 영향을 준다.
③ 산수(23문항) : 언어적 지시를 이해하고 주의를 지속시키는 능력, 계산 능력이 측정된다. 청각적 기억력, 주의력 범위, 불안, 학습경험이 영향을 받는다.
④ 어휘(25문항) : 언어적 이해력과 단어지식을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기본 정보와 지식을 객관적으로 알고 기억해야 한다. 폭넓은 독서경험의 영향을 받는다.
⑤ 공통성(20문항) : 논리적이고 추상적인 사고력, 사실과 사건의 현상들을 의미 있는 집단으로 묶는 능력을 측정한다. 그림 자료의 경우 시각정보, 분류나 집단화 등의 기초 사고력이 필요하다.
⑥ 문장(보충검사, 12문항) : 주의력과 단기기억 능력을 측정한다.
(2) 동작성 검사
① 모양 맞추기(6문항) : 전체를 지각하고 통합하는 능력, 형태의 인지적 표상화 능력, 지각적 조직화, 공간지각. 구성력 및 시각-운동 협응능력을 측정한다. 부분들의 관계에 대한 예견력, 융통성과 인내력, 좌절을 견디는 힘이 필요하다. 아동의 문제해결 과정을 통해 시행착오적 행동과 전체적 행동을 파악할 수 있다.
② 도형(16문항) : 단기기억, 모방, 재생능력, 시각-운동 협응능력, 소근육 발달을 측정한다. 연필 잡기 경험이나 그리기 경험이 영향을 줄 수 있다. 충동성에 영향을 받는다.
③ 토막 짜기(14문항) : 공간 구성력, 지각적 조직화 능력, 추상적 자극에 대한 분석력과 종합능력, 시각-운동 협응력, 시행착오적 학습능력과 모방을 통한 학습능력을 측정한다. 특히 주의력과 공간적 시각화 능력이 요구된다.
④ 미로(11문항) : 계획 능력, 지각구성 능력, 비언어적 추론 능력을 측정한다. 전체를 보는 시각과 예견력이 필요한다. 신중함과 정확성, 인내력이 요구된다.
⑤ 빠진 곳 찾기(28문항) : 본질과 비본질을 변별하는 능력과 시각적 구성력, 시가적 기민성, 기억력 및 세부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과 현실 검증력을 측정한다.
⑥ 동물 짝짓기(보충검사) : 눈과 손의 협응력, 정확성, 신속성, 운동성을 측정한다.
◆"아동상담"에서 인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