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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영역, 아동상담 준비 본문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영역
-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는 주로 증상이 어떤 형태로 표출되는가, 어떻게 그 증상을 완화시키는가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각 아동마다 그런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나 경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보다 근본적인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아동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개성 가능한 자원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 또는 부모가 상담을 요청할 때 다양한 호소문제를 제시하는데, 김영숙과 이재연(1993)은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영역을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하였다.
① 대인관계 갈등에 관련된 문제이다. 아동은 자신의 부모, 형제, 교사 및 또래 아동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좀 더 좋은 관계를 원한다.
② 개인 내적인 갈등 혹은 자기 자신과의 갈등에 관련된 문제이다. 아동은 의사결정 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그 갈등의 결과와 대안을 명료하게 하는데 도움을 필요로 한다.
③ 자기 자신에 대한 정보에 관한 문제이다. 아동은 자신의 능력, 장점, 관심 가치에 대해 학습할 필요가 있다.
④ 환경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는 문제이다. 아동은 성공적인 학교생활에 관한 정보나 직업교육에 관한 정보를 필요로 한다.
⑤ 기술부족으로 인한 문제이다. 아동은 효율적인 학습 방법, 주장적인 행동, 경청기술이나 친구 사귀는 방법 같은 구체적인 기술에 대해 학습할 필요가 있다.
- 임상현장에서 사용하는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4판」(DSM-Ⅳ: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에서는 흔히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진단되는 장애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면서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영역을 유형화하여 제시하였다.
< DSM-Ⅳ에서 분류된 아동기 장애 유형 >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 | |
정신지체 | 가벼운 정도, 중간정도, 심한정도 |
학습장애 | 읽기장애, 쓰기장애, 셈하기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학습장애 |
운동기술장애 | 발달성 근육운동 조정장애 |
의사소통장애 | 표현성 언어장애, 음성학적 장애, 말더듬기, 달리 분류되지 않는 의사소통장애 |
광범위성 발달장애 | 자폐장애, 레트장애, 소아기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광범위성 발달장애 |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파괴적 행동장애 |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 및 섭식 장애 | 이식증, 반추장애, 유아기 또는 아동기의 섭식장애 |
틱장애 | 뚜렛장애, 만성 운동성 장애, 음성 틱장애, 일과성 틱장애, 달리 분류되지 않는 틱장애 |
배설장애 | 유분증, 유뇨증 |
기타장애 | 분리불안장애, 선택적 함구증, 유아기 또는 아동기의 반응성 애착장애 |
달리 분류되지 않는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 |
불안장애 | 공포장애, 강박장애, 과잉불안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
기분장애 | 우울장애 |
- 상담에서 자주 다루는 문제와 치료개입과 전략을 체계화시키기 위해서 Lazarus(1992)는 BASIC ID 모델을 개발하여, 상담에서 다루는 문제영역을 7가지로 구분하였다.
B : 행동(behavior) - 싸움, 방해, 훔치기, 떠들기, 미루는 버릇 등
A : 정서(affect) - 분노의 표현, 불안, 공포, 우울 등
S : 감각/학교(sensation/school) - 두통, 요통과 복통, 학교에서의 부적응 등 지각 - 운동 상의 문제 등
I : 심상(image) - 악몽, 낮은 자아개념, 거부에 대한 공포, 지나친 공상과 환상 등
C : 인지(cognition) - 비합리적 사고, 의사결정에 대한 어려움, 문제해결의 어려움, 목표 설정의 어려움 등
I : 대인관계(interpersonal relationship) - 다른 사람 앞에서의 위축(수줍음), 성인이나 또래와의 갈등, 가족문제 등
D : 약물/체중조절(drug/diet) - 체중조절, 약물 남용, 담배, 술, 그 외의 약물사용 등
- Keat(1990)는 Lazarus의 BASIC ID 모델을 아동상담에 적용하여 아동의 문제를 분류하고, 실용적이며 절충적인 상담 전략을 제공하는 HELPING 모델을 개발하였다.
H : 건강(health) 문제 - 통증, 질병 등
E : 정서(emotion) 문제 - 불안, 분노, 의기소침 등
L : 학습(learning) 문제 - 결함, 실패, 얕은 감각 등
P : 대인관계 (interpersonal relationship) 문제 - 성인 및 또래관계 등
I : 심상(imagery) 문제 - 낮은 자존감, 대처기술 부족 등
N : 알고자 하는 욕구(need) - 실망, 그릇된 사고, 정보 부족 등
G : 활동, 행동 및 결과에 대한 지도(guidance) - 행동 결핍 및 동기 문제 등
이상과 같은 아동상담에서 다루어지는 문제는 상담을 통해 긍정적인 행동변화, 부정적인 감정의 감소 및 해소, 문제해결, 의사결정, 인격의 성장을 목표로 설정된다.
아동상담 준비
- 아동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은 아동상담 준비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상담실의 내부 시설이나 비품, 가구 마련은 물론 실내디자인에 이르는 물리적 환경은 치료적 효과가 발휘될 수 있게 여러 가지 면을 고려하여 준비하여야 한다. 상담실의 물리적 환경이 잘 준비되면 될수록 아동은 상담에 더 수월하게 참여하게 된다. 상담자는 성공적인 상담을 위해 환경에 대한 기본 사항을 잘 고려한 후 상담실을 준비해야 하는데, 김춘경(2004)은 상담실의 물리적 구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① 상담실을 마련할 때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은 안전함과 사생활 보호이다. 덧붙여 편안함과 편리함도 고려해야 한다. 안전함은 아동과의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 상담을 지속시키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② 상담실의 크기도 중요한 물리적 환경으로, 아동의 감정을 발산시킬 수 있는 적절한 크기의 공간이 필요하다. 지나치게 공간이 큰 경우에는 아동이 부산해지거나 주의가 분산되며, 너무 작은 공간은 아동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제약을 주므로 아동의 연령과 내담 아동 수를 고려한 공간 크기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③ 상담실의 창문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한데, 창문은 협소한 공간을 넓게 보이는 효과를 갖고 있지만, 지나치게 클 경우 주의산만을 초래할 수 있다. 반면 창문이 없는 방은 답답하고 위협감을 줄 수 있으므로, 창문을 블라인드로 가리거나 조절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도록 한다.
④ 상담실의 물리적 환경에는 대기실도 포함시켜야 하는데, 대기실은 아동을 환영하는 분위기로 만들어야 하며, 부모면담 동안 아동이 볼 수 있는 아동용 책과 잡지를 구비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상담가는 아동을 위해 치료적 가치를 지닌 그림책을 구비해 두어야 하며, 대기실의 아동들이 상담실에서 치료받는 아동의 치료를 방해하지 않도록 방음장치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⑤ 상담실의 바닥은 미끄러지지 않고 청소하기 쉬운 재질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세균방지 카펫이나 부드러운 비닐장판이라면 더욱 좋다. 상담영역에 따라 카펫과 비닐장판을 함께 사용하는 것도 좋은데, 딱딱한 타일은 사고를 일으킬 수 있고 싸늘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벽도 청소가 가능한 소재가 좋고 색상은 마음을 밝게 해 주는 색이 적절하다.
⑥ 상담실에 싱크대가 설치되어 있으면 여러모로 유용하다. 특히 미술활동이나 모래놀이를 하고 나서 필요한데, 손이 더러워질까 봐 미술활동이나 모래놀이를 망설이는 아동에게 유용하다.
◆"아동상담"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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